안녕하세요, TLA입니다.


     티스토리로 애드센스 광고를 게제한 블로그를 운영중이신 분들이라면 한번 쯤 가져봤을 궁금증, '왜 쉬는날만 되면 애드센스로 재미를 보기가 어렵지?'에 대한 저의 생각을 간단하게 적어보려고 합니다. 물론 검색을 통해서 얻은 정보와 제 생각을 섞다보니 이 내용이 절대적인 정답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궁금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것이고 그분들께 이 정보를 전달해드림으로서 하나의 '토론의 장'을 형성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렇게 토론을 통해서 애드센스 유저분들의 사용자경험은 증가할 수 있을것이고, 더 발전 할 수 있을것이니까요.


     오늘 다루어 보려고하는 내용은 어느정도 성장해서 규모를 가지고 있는 블로그라면 조금 덜 해당하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에서 주로 다루는 컨텐츠에 따라 오히려 주말이 더 붐비는 블로그가 될 수도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일반적인', 이제 막 성장하시는 블로거 분들은 주말마다 겪는 현상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주제를 중심적으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휴일만 되면 줄어드는 애드센스(with 티스토리) 수익, 왜그럴까요?


     애드센스를 막 게제한지 한달 두달이 된 블로거분들은 하루에도 몇번씩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들어가보시는것에 재미를 느끼고 계실것 입니다. 왠지 페이지뷰가 높게 잡히면 뿌듯하고, 혹시나 발생하였을 클릭으로 인해 생겨난 수익을 보는 설레임 때문에 말이지요. 하지만, 이상하게 주말만 되면 평소보다 화력(?)이 떨어지는것 같고, 분명 클릭이 발생하였는데도 낮게 잡히는 수익(단가)을 보고 좌절하시기도 하죠.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첫번째, 페이지뷰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페이지뷰라함은, 애드센스 광고가 걸린 페이지를 사람들이 조회한 횟수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즉, 광고가 걸린 페이지를 몇번이나 보았는가를 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블로그에서 대부분의 페이지뷰는 어떤 식으로 발생할까요? 그렇습니다, 외부 검색을 통한 블로그 글의 노출로 사람들이 블로그를 방문하게 되는 것 이지요. 그래서 네이버/구글에 블로그 검색 등록을 하려고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기도 하는것이구요. 


     우리는 평일에 학교에서, 회사에서, 일터에서 또는 집에서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합니다. 업무로 인한 사용이던, 잠깐 휴식으로 인한 사용이던 웹 서핑을 하게 되죠. 그러다보면 이런저런 검색으로 블로그들을 쉽게 방문하게 되지요. 

     하지만 휴일은 어떤가요? 평일에 비해 굳이 웹을 들여다보고 있을 시간이 많지 않죠. 가까운 곳으로 데이트를 가거나, 나들이를 가기도 하고 하다못해 휴일은 늦잠을 자고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평일에 비해 웹에 대한 사용량이 줄게되지요. 이는 곧 우리의 블로그를 찾는 사람의 감소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방문자의 감소는 곧 페이지뷰의 감소로 이어지니, 휴일에는 페이지뷰가 더 낮게 나오게되는 이유, 어느정도 이해가 가시나요? 


     두번째, 클릭 단가(CPC)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애드센스로 수익을 올리는 방법 중 대표적인것이 바로 이 CPC(클릭당 단가)인데요, 광고의 종류에 따라 단가는 천차만별인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1클릭이 났다고 하더라도 애드센스의 예상 수익에는 늘 다양한 수익이 찍혀있지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소문에 의하면 단가가 높은 광고는 보험, 대출, 자동차 관련 광고들이 단가가 높은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첫번째와 정 반대의 이야기 입니다. 휴일의 우리는 어떤가요? 시간이 많습니다. 물론 그 시간을 전부 인터넷을 들여다보는데에 사용하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평소보다 목적없이 웹서핑을 하게 될 일이 많게되지요. 늦은 오후 잠에서 깨어 이불에 누운채 읽고싶은 글을 찾아들어가 슥-슥- 스크롤을 올리며 글을 읽어본 경험, 다들 있으실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자세로 글을 읽다보면 굳이 글을 집중해서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눈이 이쪽으로 갔다가도, 저쪽으로도 가보고, 괜히 조금만 흥미가 보이는 광고가 있으면 클릭해보기도 하지요. 

     애드센스의 광고주들은 이러한 부분에 주목하였습니다. 여유가 많은 만큼, 심심해서 광고를 눌러보는 사람도 있을 터, 그렇다면 광고주 입장에서 손해를 줄이는 방법은? 네, 그렇습니다. 바로 광고의 단가를 낮추는 것이지요. (구글 애드워즈로 등록된 광고는 클릭 횟수만큼 광고주가 단가를 지불하여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광고클릭 단가가 평일보다 낮게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전혀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죠. 휴일에 1클릭, 2클릭이 났지만 수익이 0.00인 경우가 그렇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이 어떻게 발생하는 지는 아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돌아와서, 우리같은 애드센스 사용자들이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알고 계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크게 두가지가 있죠, 페이지뷰를 높이거나, 광고 단가가 높을만한 주제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주말에는 두가지 방법이 쉽게 통하지는 않을것입니다. 쉬고자 하는 사람들로 인해 페이지뷰는 떨어질 것이고, 단가를 낮추고자하는 광고주들로 인해 단가도 높게 잡히지 않기 때문이죠. 그럼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냥 쉬는것은 어떨까요. 평일에도 열심히 블로그 관리하느라 힘드셨을텐데, 우리도 주말은 편하게 쉬면서 재충전을 하는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주말마다 떨어지는 페이지뷰/수익을 바라보고 있자니 속이 탔지만, 이제는 조금 여유를 가지려고 생각중입니다. 사실 여유를 가질만한 레벨의 블로그는 아닙니다. 이제 성장흐름을 타기 시작했고, 왠지 조금 더 열심히 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것 같은 분위기가 보이고 있거든요. 그래도 어쩌겠습니까. 우리가 사람들의 특성을 바꿀 수는 없으니, 우리도 같이 쉬는것이죠. 그리고 다시 평일에 열심히 관리하면 됩니다. 쉬엄쉬엄 하며 열심히 하다보면, 우리도 지치지 않고 더 롱 런 하는 블로그를 만들 수도 있지 않을까요?


     이번 추석 연휴, 유독 길었습니다. 열흘 가량이나 쉴 수 있었죠. 벌써 며칠 쉰것 같은데 아직도 며칠 더 쉴 수 있답니다. 그런데 블로그 페이지뷰를 보고있자니 속이 타신다구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번 연휴는 우리도 푹 쉬고, 재충전 하여 연휴가 끝나면 다시 달리면 되니까요.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혹시 이번 연휴기간, 떨어지는 페이지뷰를 보고 걱정되어 인터넷에 검색하다가 이 글을 보게 되신분이 있다면,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조금 쉬엄쉬엄 합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17/09/22 - [Blogger] - [수익공개] 애드센스 한달, 나는 얼마나 발전하였을까


    2017/09/18 - [Blogger] - 스냅북, 애드센스 심사의 대안이 될까




    Posted by 티엘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