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LA입니다.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는 본문의 아래에 삽입되어 본문과 연관있는 다른 글들을 추천해주고, 글들 사이에 애드센스 광고들을 노출시켜 방문자로 하여금 관심있는 글을 더 살펴보게 하거나 광고를 살펴볼 수 있게 하는 기능을 가진 광고단위 입니다. 블로그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기 때문에,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할 수 있는 확률이 상승하기도 하고, 블로그 자체에 체류하는 시간을 상승시켜주는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하고 계시는 많은 분들이 일치하는 컨텐츠 광고단위를 활용하시고 계십니다. 그러나 일치하는 컨텐츠 광고단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나름의 기준이 있는데요. 애드센스 승인과 마찬가지로 해당 기준이 명확하게 공개된 것은 없기 때문에, 얼마나, 어떻게 글을 써야 해당 광고단위가 활성화 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얼마전, 제 애드센스에 특별한 변화가 한가지 생겼습니다. 바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의 광고가 활성화 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당 광고단위가 활성화 된 시기의 제 상황들을 정리하는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절대적인 기준은 될 수 없겠지만 그래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하나의 척도가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서 작성해보는 글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의 광고까지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총 3단계의 과정이 있습니다. 해당 단계들을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1단계 : 일치하는 콘텐츠 X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를 아직 사용 할 수 없는 단계입니다. 애드센스를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다른 분의 블로그를 구경다니다가 본문 아래쪽에 삽입된 일치하는 콘텐츠를 보신 적이 있을 것이지만, 본인의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는 생성이 불가능 한 것을 보고 당황하신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주변 블로거분들께 질문하기도 하고, 검색을 통해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를 알게되는 시기 입니다. 


    2단계 : 일치하는 콘텐츠 O, 광고 노출 X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아직 광고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하지 않아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에 아무런 광고도 나오지 않습니다. 본인의 블로그 글들만 추천해주고 있으며, 해당 광고단위로 하여금 페이지뷰를 상승 시킬 수 있을것이라는 기대를 가질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방문자가 체류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적인 면에서도 기대를 해볼 수 있는 시기입니다. 


     저의 경우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를 활성화 시킬 수 있었던 날짜는 2017년 9월 9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지는 4개월정도 되었을때 였습니다. 당시 일일 페이지뷰는 200~300뷰, 블로그에 글의 갯수는 50~60여개가 있었습니다.  


    3단계 : 일치하는 콘텐츠 O, 광고 노출 O
     

     

     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의 광고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시기입니다. 광고단위의 셋팅에서 광고옵션을 켜고 끌 수 있는 기능이 생깁니다. 저는 곧바로 옵션을 켜두었고, 현재 모바일에서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에서 광고가 사이사이에 잘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하게도 PC 버전에서는 아직 살짝 버벅이는 감이 있습니다. 애드센스 자체에 에러가 있는것인지, 제 블로그 CSS설정을 건드려서 그런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조금 더 두고봐야할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의 광고를 활성화 할 수 있는 옵션이 생긴 날짜는 2017년 12월 20일로, 티스토리를 운영한지는 7개월 되었으며 하루 페이지뷰는 300~400뷰 정도 나올 때 였습니다. 글의 갯수는 90~100개 정도 있었습니다. 


    정리하며...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 제 블로그에서 사용이 가능하게 변화된지 얼마 되지 않아 아직 유의미한 수익의 변화가 있었다고는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제법 변화를 줄 수 있을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저의 경우 좀 독특한 방식으로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의 광고 옵션 활성화를 발견하였는데요, 블로그에 있던 광고단위들이 버벅거리자 '애드센스 자체에 무슨 문제(또는 변화)가 생긴건가?'라는 생각에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들어가보게 되어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일치하는 콘텐츠 단위의 광고 옵션이 활성화 되더라도 특별한 표시가 나지 않기 때문에 자주 들어가주어 확인하는 방법밖에는 없었는데요, 저의 경우 조금 독특하게 발견하게 된 것이지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단위의 활성화 기준이 명확하게 공개되지 않았기에 '나는 언제가 되어야 쓸 수 있으려나'하고 낙심하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한 분들께 이 글이 '아, 생각보다 별거 없구나' 라고 다시 일어서게 하는, 힘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꾸준하게 글을 쓰시다보면, 머지않아 광고가 활성화 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여기까지, TLA였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17/12/20 - [Blogger] - 애드센스로 큰 수익을 꿈꾸고 계신다면(유튜브, 블로그, 웹사이트...)


    2017/12/16 - [Blogger] - 애드센스 포럼 커뮤니티 배너 광고 협력 안내


    2017/10/31 - [Blogger] - 애드센스 광고배치 추천, CTR을 높이는 전략적 광고 배치


    2017/10/10 - [Blogger] - 애드센스 페이지 CTR, 널 어쩌면 좋니



    Posted by 티엘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