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LA입니다. 


     알고계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현재 경기도 부천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가는 지방에 위치하여, 종종 본가에 내려가기 위해 KTX를 이용하곤 합니다. KTX의 개발은 지방과 수도권의 생활을 단 몇시간 내로 통합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우리 삶을 윤택하게 하는데에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KTX가 생기고 나서는 버스나 승용차를 타고 지방을 내려갈때보다 체력적으로나 시간적으로 크게 이득을 취할 수 있게 되었지요.


     부천에는 KTX역이 없지만, 다행히도 서울역과의 접근성은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같은 1호선에 위치하고 있으며, 부천의 역곡역을 기준으로 할 경우 약 30분 내외로 서울역으로 접근이 가능하지요. 송내역을 기준으로 하더라도 40분 내외로 서울역 접근이 가능하여, 다른 경기도의 지역보다 썩 나쁜 편은 아닙니다. 송내역을 기준으로 부산역을 간다고 하면 (기타 대기, 환승, 걷는 시간은 제외하고) 지하철 40분, KTX(서울-부산) 2시간 40분으로 약 3시간 20분이면 갈 수 있지요. 


     하지만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는 것일까요. 저는 그 시간마저 더 줄일 수는 없을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지방에서 KTX를 타고 올라와 서울역에 내린 뒤, 다시 1호선을 타는 것은 제법 번거롭기도 하고, 항상 그 구간의 1호선은 사람이 많았거든요. 사람에 치여 타고 앉지 못하고 서서 다니는 1호선이 썩 유쾌하지만은 않기에, 다른 방법을 강구하게 되다가 좋은 방법을 찾게 되어 오늘은 그 방법을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8808번 셔틀버스




     KTX, 또는 지하철만 이용해 보아도 자주 볼 수 있는 안내현수막이 있습니다. 광명역 가는 셔틀버스에 대해 안내해주는 안내문이지요. 그 안내들을 볼 때마다 저는 생각했습니다. '광명역을 가는 사람이 많이 있을까?' 이런 생각이 들 만큼 열심히 홍보하던 모습이 보이기에, 별로 광명가는 셔틀버스는 인기가 없을 것이고, 저도 탈 일은 없을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지난 2017년 12월 22일, 송내와 광명을 이어주는 셔틀버스가 개통하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광명KTX역에서 부천 송내역을 오고가는 버스로, 약 30분이면 송내에 도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쉽게도 아직은 배차 간격이 1시간이지만, 차량확보에 따라 15분으로 단축하여 운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에는 부천/인천에서 KTX를 타러 가는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서울역이나 광명역이나 버스/전철로는 무조건 환승이 있거나 1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었고, 택시로는 광명역에 한번에 갈 수 있었으나 요금이 3만원이 나온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셔틀버스의 도입으로 시간은 택시와 비슷한 30분이 소요되지만, 요금은 2,600원으로 줄어들어 부천, 인천에서도 훨씬 편하게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만약 이 버스를 타게 될 경우 송내역에서 부산역을 간다면 (기타 대기, 환승, 걷는 시간을 제외하고) 셔틀버스 30분, KTX(광명-부산) 2시간 20분으로 약 3시간이 못되어 도착 할 수 있게 되지요. 시간적으로 큰 차이가 아닌듯 보여도 체력적으로는 훨씬 편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부천에서 KTX를 타러 가는 과정이 쉬워지기 때문이지요. 금액적으로도 조금은 더 이득을 볼 수 있을것입니다. 2,600원에 광명으로 갈 수 있고, 광명역에서 출발하는 열차는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열차보다 조금 저렴하기 때문이지요. 


     


     아직 배차간격이 1시간이라는 점이 아쉽긴 하지만, 시간만 잘 맞출 수 있다면 저는 잘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방을 내려갈 때보다는, 지방에서 올라올때에 말이지요. KTX 열차를 광명역까지만 표를 끊고, 정각쯤 도착하는 열차라면 셔틀버스를 이용하여 바로 부천으로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당장 이번주에 지방을 다녀올 일은 없지만, 기회가 된다면 꼭 이용해보아야겠습니다. 아, 그러고보니 설날이 멀지 않았으니 설 즈음에 다녀올까 생각도 드네요. 어찌되었든, 부천과 KTX를 이어주는 빠른 길이 생겼다는 점은 환영할만 합니다. 더 편리해진 교통으로, 본가를 다녀오는 일이 더 쉬워질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TLA였습니다. 


    광명-송내를 이어주는 셔틀 버스 이용 정보 


    -요금 : 2,600원


    -배차간격 : 1시간(추후 단축 예정)


    -승차&하차장소 : 송내역 남부광장(환승센터가 아닌 남부에 있습니다) / 광명역 7번출구 6번출구 사이



    Posted by 티엘에이